문제
시골에 있는 태양이의 삼촌 댁에는 커다란 참외밭이 있다. 문득 태양이는 이 밭에서 자라는 참외가 도대체 몇 개나 되는지 궁금해졌다. 어떻게 알아낼 수 있는지 골똘히 생각하다가 드디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유레카!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 개수를 헤아린 다음, 참외밭의 넓이를 구하면 비례식을 이용하여 참외의 총개수를 구할 수 있다.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는 헤아렸고, 이제 참외밭의 넓이만 구하면 된다. 참외밭은 ㄱ-자 모양이거나 ㄱ-자를 90도, 180도, 270도 회전한 모양(┏, ┗, ┛ 모양)의 육각형이다. 다행히도 밭의 경계(육각형의 변)는 모두 동서 방향이거나 남북 방향이었다. 밭의 한 모퉁이에서 출발하여 밭의 둘레를 돌면서 밭경계 길이를 모두 측정하였다.

예를 들어 참외밭이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이라고 하자. 그림에서 오른쪽은 동쪽, 왼쪽은 서쪽, 아래쪽은 남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그림의 왼쪽위 꼭짓점에서 출발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남쪽으로 30m, 동쪽으로 60m, 남쪽으로 20m, 동쪽으로 100m, 북쪽으로 50m, 서쪽으로 160m 이동하면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위 그림의 참외밭 면적은 6800m2이다. 만약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가 7이라면, 이 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개수는 47600으로 계산된다.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와, 참외밭을 이루는 육각형의 임의의 한 꼭짓점에서 출발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둘레를 돌면서 지나는 변의 방향과 길이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 참외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를 나타내는 양의 정수 K (1 ≤ K ≤ 20)가 주어진다. 참외밭을 나타내는 육각형의 임의의 한 꼭짓점에서 출발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둘레를 돌면서 지나는 변의 방향과 길이 (1 이상 500 이하의 정수) 가 둘째 줄부터 일곱 번째 줄까지 한 줄에 하나씩 순서대로 주어진다. 변의 방향에서 동쪽은 1, 서쪽은 2, 남쪽은 3, 북쪽은 4로 나타낸다.
출력
첫째 줄에 입력으로 주어진 밭에서 자라는 참외의 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7
4 50
2 160
3 30
1 60
3 20
1 100
예제 출력 1
47600
<풀이>
https://chagaun-omija.tistory.com/188
[백준] 2477번: 참외밭
https://www.acmicpc.net/problem/2477 2477번: 참외밭 첫 번째 줄에 1m2의 넓이에 자라는 참외의 개수를 나타내는 양의 정수 K (1 ≤ K ≤ 20)가 주어진다. 참외밭을 나타내는 육각형의 임의의 한 꼭짓점에서 출
chagaun-omija.tistory.com
위의 블로그를 참고하였음.
육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큰 사각형에서 작은 사각형(빈 부분)을 빼주는 방법이다.
큰 사각형과 작은 사각형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구하는 것이 이 문제의 핵심 포인트이다.
위와같이 육각형의 그림을 잘 보다보면 규칙을 찾을 수 있게 된다.
4 50
2 160
3 30
1 60
3 20
1 100
한 번씩만 나오는 방향의 길이들이 큰 사각형의 변이 된다.
그럼 작은 사각형의 변의 길이는 어떻게 구할까?
4 50
2 160
3 30
1 60
3 20
1 100
두 번씩 나오는 방향 중 사이에 있는 것들이 작은 사각형의 가로, 세로 길이가 된다.
i 번째의 방향과 i + 2 번째의 방향이 같다면 i + 1 번째가 작은 사각형의 변이다.
하지만 이렇게만 접근하면 작은 사각형의 꼭짓점에서 부터 시작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3 20
1 100
4 50
2 160
3 30
1 60
또는
1 60
3 20
1 100
4 50
2 160
3 30
이렇게 된다면 끼어있는 두 값이 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i+1, i+2가 아닌, (i+1) % 6, (i+2) % 6 으로 입력해야 한다.
<처음 제출한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void){
int displacement[6 + 2][2 + 2]; // segmentation fault를 예방하기 위해 + 2
int direction[4]; // 방향별로 이동한 횟수
int kmelon, bsquare = 1, ssquare = 1; // 단위 면적당 참외 개수, 큰 사각형 넓이, 작은 사각형 넓이
scanf("%d", &kmelon);
for (int i = 0; i < 6; i++){
scanf("%d %d", &displacement[i][0], &displacement[i][1]);
direction[displacement[i][0] - 1]++; // 방향 배열이 0번 인덱스부터 시작하므로 - 1
}
for (int i = 0; i < 6; i++){
if (direction[displacement[i][0] - 1] == 1) bsquare *= displacement[i][1]; // 한번만 나온 방향의 길이가 큰 사각형의 변이다.
else if (displacement[i][0] == displacement[i + 2][0]){
ssquare *= displacement[i + 1][1]; // i 번째와 i+2 번째가 같으면 i+1번째가 작은 사각형의 변이다
}
}
printf("%d", (bsquare - ssquare) * kmelon);
return 0;
}
작은 사각형의 꼭짓점에서 시작하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아 틀렸다.
또한 위의 문제를 고친 후에도 direction[4]배열 안에 쓰레기 값이 들어있어 계속해서 틀렸다. 이 문제를 인지하기까지 몇시간동안 계속 삽질을 했다..
<최종 제출한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void){
int displacement[6][2] = {0, };
int direction[4] = {0, }; // 방향별로 이동한 횟수
int kmelon, bsquare = 1, ssquare = 1; // 단위 면적당 참외 개수, 큰 사각형 넓이, 작은 사각형 넓이
scanf("%d", &kmelon);
for (int i = 0; i < 6; i++){
scanf("%d %d", &displacement[i][0], &displacement[i][1]);
direction[displacement[i][0] - 1]++; // 방향 배열이 0번 인덱스부터 시작하므로 - 1
}
for (int i = 0; i < 6; i++){
int n = (i + 1) % 6; //작은 사각형의 꼭짓점에서 출발했을 때 문제 발생 예방을 위해
int nn = (i + 2) % 6;
if (direction[displacement[i][0] - 1] == 1){
bsquare *= displacement[i][1]; // 한번만 나온 방향의 길이가 큰 사각형의 변이다.
}
else if (displacement[i][0] == displacement[nn][0]){
ssquare *= displacement[n][1]; // i 번째와 i+2 번째가 같으면 i+1번째가 작은 사각형의 변이다
}
}
printf("%d", (bsquare - ssquare) * kmelon);
return 0;
}
배열을 모두 0으로 초기화 하고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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