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예제 입력 3
8 8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예제 출력 3
0
예제 입력 4
9 23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W
예제 출력 4
31
<풀이>
이 문제는 https://mjeong9316.tistory.com/167 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풀었다.
1. 8 * 8 사각형을 가로, 세로 한 칸씩 옮겨가며 바꿔야 하는 블럭 개수를 구한다.
2.(중요!) 체스판 사진을 보면 열 번호 + 행 번호가 짝수일 경우 왼쪽 위 첫 시작점의 색깔과 똑같다. 반대로 홀수일 경우 첫 시작점의 색깔과 다르다.
3. 2번을 이용하여 첫 시작점이 흰 색일 때와 검은색일 때 각각 재색칠 해야하는 횟수를 구한다.
4. 3번에서 구한 횟수 중 최소값을 구한다.
<제출한 코드>
#include <stdio.h>
#define min(a, b) a > b ? b : a
int main(void){
int width, vertical, minimum = 100, startW = 0, startB = 0;
char board[50][51];
scanf("%d %d", &vertical, &width);
for (int i = 0; i < vertical; i++){
scanf("%s", board[i]);
}
for (int i = 0; i < vertical - 7; i++){ // 세로 시작 위치
for (int j = 0; j < width - 7; j++){ // 가로 시작 위치
startW = 0;
startB = 0;
for (int h = i; h < i + 8; h++){ // 세로 8칸 체크
for (int k = j; k < j + 8; k++){ // 가로 8칸 체크
if ((h + k) % 2 == 0){ // 짝수이면 시작점의 색깔과 동일해야 함
if (board[h][k] != 'W') startW++; // W가 아니면 W로 시작하는 경우 + 1(검은색으로 재색칠)
else startB++; // B가 아니면 B로 시작하는 경우 + 1
}
else{ //홀수이면 시작점의 색깔과 달라야 함
if (board[h][k] != 'W') startB++; //홀수일 때 검은색인 경우 + 1(흰색으로 재색칠)
else startW++;
}
}
}
minimum = min(minimum, startW); //흰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minimum = min(minimum, startB); //검은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
}
printf("%d", minimum);
return 0;
}
이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이해하기 위해 몇시간동안 고민에 빠졌었다.
만약 행 + 열이 짝수일 경우 (시작점과 색깔이 같아야 함)--> 'W'가 아니라면('B' 라면) startW(흰색으로 시작하는 경우) + 1을 해주고 그 반대일 경우 startB에 + 1
행 + 열이 홀수일 경우 (시작점과 색깔이 달라야 함)--> 'W'가 아니라면('B' 라면) startB 를 +1 해주고 반대일 경우 startW에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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